본문 바로가기

유익한정보

기초노령연금 수급요건 지급금액 확인 방법 알아보기


기초노령연금 수급요건 지급금액 확인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의 블로그 포스팅은 기초노령연금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노령연금은 만65세 이상인경우 받을수 있는 보조금으로 국민연금과 별도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럼 기초노령연금 수령금과 수급요건 확인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기초연금은 국민연금혜택을 받지못하거나 받아도 수령금액이 적은 만65세이상인분들을 위한 제도로 노후안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지원하는 국가지원제도입니다.

 


 

2.기초연금을 받기위해서는 만65세이상이어야 하며 혼자사시는경우에는 월소득이 1,190,000원이하이어야 하며 부부가구의 경우에는 1,904,000원의 소득인정액 이하여야 받을수 있으며, 부부중 한분만 신청할경우에도 부부가구에 포함되어집니다.

 


 

 

 

 

3.기초연금액은 매년 국가정책에 따라 달라질수 있으며 최근변경된 고시에 따르면 최대 206,050원을 수령할수가 있습니다.

 

다만, 소득수준이 높거나 부부모두 기초연금혜택을 받게되는 경우 감액되어집니다.

 


 

 

4. 앞서 설명한것처럼 206,050원은 최대금액으로 모두가 받을수 있는 금액은 아닙니다.

 

1) 부부모두 혜택을 받게되는 경우 20%감액

2) 소득인정액+기초연금액이 기준소득인정액을 초과하는경우 감액

 

이런식으로 생활비차이를 감안하여 기초연금액을 지급하게 됩니다.

 


 

 

5. 기초노령연금을 수령할수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복지부의 모의계산기를 이용하면 확인할수 있습니다.

 

수급자선정가능여부 알아보기 http://www.bokjiro.go.kr/gowf/wel/welsvc/imtcalc/WelImtCalcStep.do?guaSeCode=41

 

 


 

 

6. 간단히 사용방법을 알아보면 모의계산기 페이지에서 기본정보에 가구유형(단독가구,부부가구)를 선택한후에 건주지를 대도시와 농어촌으로 구별하여 선택합니다.

 


 

 

 

7.그리고 아래페이지로 내려가서 현재 자신의 소득정보를 대략적으로 입력해주세요.

 

모의계산기이기 때문에 너무정확하게 입력할필요는 없으며 정확한사항은 기초연금신청시 동사무소에서 파악하게 됩니다.

 

소득이 없는 경우에는 그대로 두면 되고 월소득이 있는경우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재산소득에서 입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8. 마지막으로 현재보유하고 있는 재산과 부채내역을 입력하고 아래 결과보기를 클릭해주세요.

 

재산과 부채내역도 정확하게 입력할필요는 없으며 대략적인 금액만 적어주셔도 무방합니다.

 


 

9. 입력한결과에 따라 모의계산결과를 확인할수가 있는데 소득인정액과 수급대상자로 선정되는지만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실제로는 모의계산결과와 다르게 나올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주세요.

 

보건복지부 129콜센터 전화번호 : 129

국민연금공단 콜센터 전화번호 : 1355


이상으로 기초노령연금 수급요건 지급금액 확인 방법 알아보기을 마치겠습니다.

이 글의 관련글
  1. 재미있는 컬투쇼 베스트 사연 모음 8번째 다시듣기
  2. 아이피타임 공유기 불빛 led 끄기 해제방법
  3. 다음팟인코더 동영상 화면 분할,자르기 편집 방법
  4. 바탕화면 메모장 프로그램 Stickies 설치 및 이용방법
  5. 엑셀 시간 SECOND 함수 사용방법 및 예제살펴보기
  6. 토렌트 프로그램 한글언어 변경 및 설정하는 방법
  7. SSD 부팅순서 변경 시모스 설정 방법
  8. 컬투쇼 조리과교수님 사연 다시듣기
  9. 윈도우7 파일 확장자 표시 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