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5 브레이브 뉴월드 공략 / 세종대왕 신 난이도 스텔스 정복승리 방법
2년전에 문명5 신난이도를 아주 재밌게 하다가 이번에 스팀에서 저렴하게 확장팩을 세일하길래 구입을 하게되었습니다.
문명5의 확장팩은 신과왕에 이어 브레이브 뉴월드가 있으며, 확장팩으로 갈수록 즐길요소가 많아 더욱 재밌습니다.
개인적으로 신과왕은 너무어렵더군요. 기존에는 타문명과 연구협약을 자유롭게 할수 있었지만, 신과왕 확장팩부터는 우호(친선)관계를 유지해야마 연구협약을 할수 있기 때문에 외교관리가 정말 중요하게 변했으며, 세종대왕 문명의 너프로 인하여 기존의 원시티 스텔스 공략이 잘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올여름(?)에 출시한 2번째 확장팩 브레이브 뉴월드는 무역과 외교,문화요소를 대폭 강화하여 단순히 문명만 강하게 하는걸로는 승리를 할수 없게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un같은 조직에서 투표를 하여 견제 세력문명의 무역을 중지할수 있으며, 위인생성속도를 조절할수 있게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브레이브 뉴월드가 신과왕보다는 더 쉽게 플레이할수 있는데, 그이유는 대상이라는 교역일꾼이 새롭게 추가되어 주변문명과 교역을 하면서 과학,금을 얻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금수입증가로 견제세력 끼리 전쟁을 하게할수 있고, 건물구입으로 빠른 문명확장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브레이브 뉴월드가 기존보다 어려워진점이 외교,문화가 상당히 강화되고 복잡해져 지속적인 관리를 해주어야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문명5 연구요소와 함께 간략히 공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문명5을 잘하는게 아니여서 많이 부족할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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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 5 : 브레이브 뉴월드
난이도 : 신
문명수 : 17
도시국가 : 24
승리유형 : 정복
지도 : 판게아 플러스
자원 : 풍족함
문명수가 많은 이유는 개인적으로 많은 문명을 해야 재밌어서 한것일뿐 특별한것은 없습니다^^
문명5 : 브레이브 뉴월드는 기존시리즈와 다르게 단순하게 힘으로만 다른문명을 정복하는게 아니라 외교,문화를 고려하여 진행을 해야합니다.
저는 주로 원시티로 세종대왕을 하는데 초반에는 약하지만 천문대를 이용한 과학 50% 업과 불가사의로 인한 과학증가가 후반에는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되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원시티를 하기때문에 200턴근처까지는 아주 조용하게 진행을 하므로 아주 지루할수도 있으며, 상황에 따라 문명이 멸망할수 있는 확률도 높습니다.
공략의 핵심은 다른문명들보다 빠르게 스텔스를 제작하고 알루미늄과,우라늄을 확보하여 후반에 승부를 하는것입니다.
이상하게 문명5 오리지날 부터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AI 인공지능이 매우 떨어지는것인지 조심하는것인지 매우 소극적으로 변합니다.
하지만 AI도 몰리고 있다 싶으면 핵을 발사하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럼 서론은 이정도로 하고 아주 간단하게 진행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문명5 브레이브 뉴월드 연구 진행과정
0. 도시는 산과 도시 옆으로 선택 (3턴이내로 없을경우 리셋)/(산이 도시옆에 붙어있지 않으면 천문대 개발x)
0. 전사+정찰병1명으로 주변지역 정찰시작
0. 자금은 공동연구협정에 집중투자
0. 초반에는 모든 전략적자원 수출 거래(금200수입)
0. 도시선택후 상단에 나오는 필요하는 자원 반드시 확보(외교)
0. 후반에 여유자금은 건물생산
0. 종교는 식량생산 10% 또는 도시연결시 과학 +
1. 도기제조 : 성소 생산 → 기념탑(?) 생산 → 일꾼 1명생산
2. 목축업 : 여유시(대상 생산) or 궁술(궁수1명 생산).
3. 수학 : 공중정원개발 → 추가일꾼 생산
----------------------------이정도 턴에 주변에서 공격해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4. 광업 → 역법(역법은 주변자원보고 필요할 경우 선택해주세요)
5. 문자 : (도서관 개발)
6. 철학 : 오라클 (가능시 개발)
7. 공공행정 : 국경개방 외교 (타문명에 개방하고 금 25 or 50 받기)
8. 교육학 : 연구개발 외교(타문명과 우호관계일경우)
9. 천문학 : 천문대[과학+] 개발
10. 물리학 : 작업장,화차개발(틈틈이 중후반까지 5~6기정도 생산)
11. 건축,기계 : 제철소,영곡탑 개발(영곡탑은 아주 오래걸리므로 도시를 생산모드로 하고 개발해주세요)
----------------------------이정도 턴에 주변에서 공격해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 비료,다이너마이트는 주변 상황보고 개발(외교로 주변세력 견제가능시)
12. 과학이론 : 공립학교
13. 산업화 : 공장생산
14. 생물학(병원[싱략+] or 교체형부품[보병] : 생물학을 먼저 개발하거나 교체형부품으로 바로 갈것인지 선택해야합니다.
15. 플라스틱 공학 : 연구소[과학+]
----------------------------이정도 턴에 주변에서 공격해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 매턴 생성되는 금을 외교로 현금으로 교환하여 생산,문화 건물 구입
16. 비행→ 레이더 : 폭격기 생산
(연구개발이 타문명에 비해 느리다고 생각될경우 도시 과학중심으로 변경)
17.스텔스(교역으로 알루미늄 확보)
18.인공위성 : 지도 영역 활성화
* 타문명 공략 시작(적절한 유닛생산과 주변문명과 외교가 필요합니다)
* 기존 문명5와 다르게 스텔스기로만 땅따먹기가 불가능하고 지상유닛을 잘 활용하여합니다.
* ai 지상 유닛이 지나치게 많을경우 핵을 이용해주세요.
19. 이후 자유롭게 개발
문화 개발과정
1. 전통모두 (무료 송수로 획득)
2. 합리 (기술+1)
3. 상업
4. 합리 모두
6. 이후는 자유
0. 도시는 산과 도시 옆으로 선택 (3턴이내로 없을경우 리셋)/(산이 도시옆에 붙어있지 않으면 천문대 개발x)
0. 전사+정찰병1명으로 주변지역 정찰시작
0. 자금은 공동연구협정에 집중투자
0. 초반에는 모든 전략적자원 수출 거래(금200수입)
0. 도시선택후 상단에 나오는 필요하는 자원 반드시 확보(외교)
0. 후반에 여유자금은 건물생산
0. 종교는 식량생산 10% 또는 도시연결시 과학 +
1. 도기제조 : 성소 생산 → 기념탑(?) 생산 → 일꾼 1명생산
2. 목축업 : 여유시(대상 생산) or 궁술(궁수1명 생산).
3. 수학 : 공중정원개발 → 추가일꾼 생산
----------------------------이정도 턴에 주변에서 공격해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4. 광업 → 역법(역법은 주변자원보고 필요할 경우 선택해주세요)
5. 문자 : (도서관 개발)
6. 철학 : 오라클 (가능시 개발)
7. 공공행정 : 국경개방 외교 (타문명에 개방하고 금 25 or 50 받기)
8. 교육학 : 연구개발 외교(타문명과 우호관계일경우)
9. 천문학 : 천문대[과학+] 개발
10. 물리학 : 작업장,화차개발(틈틈이 중후반까지 5~6기정도 생산)
11. 건축,기계 : 제철소,영곡탑 개발(영곡탑은 아주 오래걸리므로 도시를 생산모드로 하고 개발해주세요)
----------------------------이정도 턴에 주변에서 공격해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 비료,다이너마이트는 주변 상황보고 개발(외교로 주변세력 견제가능시)
12. 과학이론 : 공립학교
13. 산업화 : 공장생산
14. 생물학(병원[싱략+] or 교체형부품[보병] : 생물학을 먼저 개발하거나 교체형부품으로 바로 갈것인지 선택해야합니다.
15. 플라스틱 공학 : 연구소[과학+]
----------------------------이정도 턴에 주변에서 공격해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 매턴 생성되는 금을 외교로 현금으로 교환하여 생산,문화 건물 구입
16. 비행→ 레이더 : 폭격기 생산
(연구개발이 타문명에 비해 느리다고 생각될경우 도시 과학중심으로 변경)
17.스텔스(교역으로 알루미늄 확보)
18.인공위성 : 지도 영역 활성화
* 타문명 공략 시작(적절한 유닛생산과 주변문명과 외교가 필요합니다)
* 기존 문명5와 다르게 스텔스기로만 땅따먹기가 불가능하고 지상유닛을 잘 활용하여합니다.
* ai 지상 유닛이 지나치게 많을경우 핵을 이용해주세요.
19. 이후 자유롭게 개발
문화 개발과정
1. 전통모두 (무료 송수로 획득)
2. 합리 (기술+1)
3. 상업
4. 합리 모두
6. 이후는 자유
문명5 진행팁
1. 노세이브 진행이 어려울경우 자동저장을 3턴간격 및 30개저장으로 해주세요.
2. 주변문명이 공격해올것 같은 조짐이 보이면 공격전에 문명주변에 방위조약을 걸어두거나 외교로 견제세력끼리 전쟁을 하게합니다.
3. 1개도시에 스텔스가 10기만 가질수 있으므로 지상유닛이 많이필요하고 타문명 공략시 주변문명 외교로 견제하도록 합니다.
4. 내문명과 가장 멀리 있거나 알루미늄,우라늄이 많은 문명과 외교적으로 우호도를 높이는작업을 해야합니다.(지속적인 교역증가)
5. 초반 또는 중반에 도시를 인구중심으로 하여 3~4턴에 1명씩 인구를 늘리는 전략을 20턴~25턴이내로 하는것도 좋은방법
(단, 과학,문명 개발이 매우 느려지므로 매우 주의해야함)
6. 타문명 공략시 내문명이외교적으로 고립되지 않게 주변문명과의 외교적 교류가 아주 중요 합니다.
7. 후반확장까지는 관광적 요소는 포기해도 진행에 큰무리가 없습니다.
마무리.
작성하고 보니까 상당히 저도 복잡하고 어렵네요..
앞서 말했듯이 기존 문명5 오리지날에서는 단순하게 유닛확보후 공격만 하면 됬지만 신과왕 부터 외교적인 요소가 강화되고 브레이브 뉴월드부터는 스텔스 개발이 뒤로 밀리고 문화,외교가 상당히 중요하게 역활을 잡게 되면서 상당히 어려워졌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지루한 시간이 줄어들어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하고 변수도 상당히 많아져 매우 재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버그도 많이 잡혀있어 중간에 팅기는 일이 없어졌으며, 턴렉도 상당히 줄어들어 기존보다는 퀘적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참고. 턴간속도 : 신과왕 > 브레이브뉴월드 > 오리지날)
문명5는 각 문명들과 주변 상황에 따라 공략이 많이 달라지므로 자신만의 기본전략을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다음공략에서는 대량의 진행영상과 함께 공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문명5 브레이브 뉴월드 공략 / 세종대왕 신 난이도 스텔스 정복승리 방법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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