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팁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및치료방법 (로우레벨포멧)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및치료방법 (로우레벨포멧)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아무이유없이 오류가 나거나 저장이 안되거나 윈도우재설치를 해도 부팅이 안될때 하드디스크의 고장을 의심해보셔야합니다.
하드디스크는 비디오같이 헤더가 하드의 표면을 직접 읽는 방식으로 되어 있어 외부충격으로 기스가 조금이라도 발생하면 배드섹터가 생기므로 오류가 발생하게됩니다.쉽게말해서 도로를 주행하다가 길이 끊껴 앞으로 갈수 없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특히 배드섹터는 외적인 문제이므로 윈도우복구같은 소프트웨어가아닌 하드웨어적인 문제입니다.


배드섹터가 발생하면 하드디스크를 사용할수 없을까??

답은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하드디스크 배드섹터는 부분적으로 그부분을 읽지않게 하여 오류없이 사용할수 있지만 한번 망가진 하드는 시간이 지나면 다시 망가지게 됩니다. 저같은경우는 복구를 한다음 3년정도 지나니 읽지 못하는 오류가 다시 발생하여 새하드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배드섹터가 발생하면 중요한 자료가 있을경우에는 하드 복구를 통하여 사용하시보다는 새로운 하드를 구입하시기를 추천합니다.

하드배드섹터 검사


하드 배드섹터 복구 프로그램


압측을 풀면 2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1, GM HDD Scan = 배드섹터검사유틸리티(무설치)
2. HDD Regenerator = 배드섹터 복구유틸티리(무설치)-추후 포스팅예정


배드섹터검사

1. 먼저 GM HDD Scan을 실행시켜 배드섹터 검사를 합니다. 이작업을 할때에는 컴퓨터사용을 중지합니다.

하드디스크 검사

2. 이렇게 초록색으로만 나오면 배드섹터가 없는것이고 다른색이 나오면 배드섹터가  발생한것입니다. 검사레포트르 보시면 자세히 알수 있습니다.

배드섹터 치료방법

배드섹터 발생시 치료방법은 유틸리티를 이용하거나 로우레벨포멧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임시적인 방편으로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또한 로우레벨포멧의 경우는 기존포멧과 달리 시간도 오래걸리고(몇시간은기본) 위험하므로 초보자의 경우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결론으로 배드섹터 발생시에는 과감히 새하드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로우레벨포멧은 추후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