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PC활용

공유기 2.4ghz 5ghz 와이파이 차이 및 장단점 쉽게 살펴보기


공유기 2.4ghz 5ghz 차이 및 장단점 쉽게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유기 주파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에는 2.4ghz와 5ghz를 사용할수 있는 듀얼밴드공유기가 기본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2개주파수 모두 동시에 사용이 가능하며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간략히 주파수의 차이와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공유기들은 듀얼밴드라고하여 2.4ghz 5ghz 주파수를 모두 사용가능한 제품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2.4ghz 주파수만 사용하였지만 스마트폰의 등장 및 보급pc,노트북의 증가로 1가정 1공유기 시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밀집형으로 되어있는 국내환경상 충돌이 잦을수밖에 없으며 그로인해 속도 또한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이런한 문제는 채널변경으로 해결할수 있지만 한계가 있으며 그로 인하여 5ghz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2.4ghz : 벽을 쉽게통과하며 주파수 범위가 넓고 호환성이 좋아 대부분의 컴퓨터 무선기기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선랜뿐만아니라 와이파이,키보드,마우스등도 대부분 2.4ghz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기기간 충돌이 잦으며, 끊김현상이 발생할수 있으며, 속도또한 느려지게 됩니다.

 

 

 

#5ghz : 해당주파수를 사용하는 기기가 적으며, 충돌이나 속도문제에 대해서도 훌륭한수준입니다.

 

단, 벽같은 장애물을 통과하지 못하여 주파수 범위가 좁으며, 최근에 늘어나고 있는 추세지만 해당주파수를 지원하지않는 기기 또한 많이 있습니다. 또한 해당주파수를 지원하는 기기의 경우 가격이 조금더 비싸지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최신 듀얼밴드지원 공유기의 경우 해당주파수를 동시에 사용할수 있지만, 스마트폰,랜카드같은 수신기기의 경우 1개의 주파수만 사용할수 있으므로  주파수충돌이 잦을경우나 방안에서는 5ghz를 사용하시고 공유기와 거리가 먼 방에서는 2.4ghz를 사용해주세요.

 


이상으로 공유기 2.4ghz 5ghz 차이 및 장단점 쉽게 살펴보기을 마치겠습니다.

이 글의 관련글
  1. 설치없이 그림판으로 사진 이미지 화면 좌우반전 쉬운방법
  2. USB 메모리 인식불가 파일 복원 복구하는 방법
  3. 메인보드 cmos 바이오스 설정 비밀번호 초기화하는 쉬운방법
  4. 인터넷 랜카드 고장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
  5. 모니터 화면이 안나와요 램 지우개 청소로 해결하는방법
  6. 동영상에 로고 넣기 삽입하는 방법
  7. 윈도우7 폴더 파일 공유 및 네트워크 설정 방법
  8. 인터넷으로 부동산,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할수있는 kb국민은행 이용하는 방법
  9. 엑셀 숫자 천단위 만단위 통화 표시 변경하는방법